본문 바로가기
주식

네마녀의날(쿼드러플위칭데이), 옵션만기일 주가 변동

by 나물나물이 2020. 12. 8.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주식을 떠나서 가끔씩 경제 뉴스에서 말하는 네마녀의날(쿼드러플위치데이)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3월,6월,9월까지는 코로나, 미국대선등 큼직큼직한 변화들로 인하여 네마녀의날이 크게 주목받진 못했지만 앞으로 12월에도 네마녀의날이 있기때문에 이번에는 주가가 어떻게 변화할지도 한번 예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마녀의날이란?

네마녀의 날은 ①주가지수 선물과 ②옵션, ③개별 주식선물과 ④옵션의 만기가 겹치는 옵션만기일 입니다. 이런 만기가 겹치는 날은 주식시장의 어떤변화가 생길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네명의 마녀가 심술을 부린다고 하여 네마녀의 날(쿼드러플 위칭데이)라고 한다고 하네요.

미국의 네 마녀의날은 3월,6월,9월,12월 셋째주 금요일이고, 우리나라는 3월,6월,9월,12월 둘째주 목요일 입니다.

미국시장

한국시장

2020년

3/20

6/19

9/18

12/18

3/12

6/11

9/10

12/10

2021년

3/19

6/18

9/17

12/17

3/11

6/10

9/9

12/9

대부분 네마녀의날에는 조정장이 많은데, 많은 사람들이 이날 유동성이 심하기 때문에 현금을 보유하려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심리 때문에 유동성이 심해진다고 봐도 되지 않을까요??ㅎㅎ 주식은 기업의 실적도 중요하지만 이런 개개인의 심리적 영향또한 크기 때문에 예측하기가 무척이나 힘든 것 같습니다.


네마녀의날 미국증시의 변동

○ 먼저 네마녀의날 미국증시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위에서부터 3/6/9월인데 3번의 네마녀의날동안 개별주가에 따라 상승,하락은 틀리지만 전체적으로보면 하락의폭은 틀려도 하락마감한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증시에서 가장무서운것도.. 가장많은이익을 낼 수 있는것도 유동성이니 대부분의 트레이더들은 리스크를 피하려하기 때문에 이날은 대부분 하락한다고 할 수도 있을것 입니다.

○ 3회만 본것이지만 월요일에는 긴꼬리를 남기는 양봉이 나오는것도 알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시장이나 투자자들은 이것을 일시적 리스크라고 봤다라고도 생각할 수 있을것 입니다. 실물의 가치는 평균을 수렴한다고 일시적하락은 있어도 자신의 가치를 찾아 간다고 하니 투자하실때 신중을 기하여 투자해야 하는것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네마녀의날 한국증시의 변동

○ 미국의 네마녀의날에는 대부분이 음봉마감한다는것을 알수 잇었는데요 그럼 한국증시(코스피기준으로)는 어떤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의 네마녀의날(옵션만기일)에도 미국장과 같이 전부 음봉을 그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은 전부 반등을 하네요.. 모수들을 더 모아봐야겠지만 아마도 대다수의 네마녀의날에는 리스크회피때문에 음봉을 그릴것이라 생각되네요. 요건 개인적으로 한번더 살펴보겠습니다.

12월 10일에는 또다른 네마녀의날이 다가오고 있으니 다들 리스크 관리하는 것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이 재미있는것이 동전던지기 처럼 100번 앞이였어도, 101번째에 뒷면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예상하는것보다는 대응하는것이 가장 중요한것 같습니다.

[출처] 네마녀의날(쿼드러플위칭데이), 옵션만기일 주가 변동이 있는가?(3,6,9,12월)|작성자 슈뢰딩거

댓글